대금 배우기

대금 수업 일지 - 중급반

대금잽이 2022. 8. 8. 01:21

   정악반

'풍년가'를 조금 빠르게 불며 연습해 본 뒤

장구와 함께 굿거리 장단에 맞춰 리듬을 살려 보았는데

속도가 빨라지다보니 짧은 1/2박에서  음정이 낮을 때가 있고

너무 강하게 젖혀 부셔서 중간에 흐름이 끊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늘고 부드럽게 불면서 음정만 올라가도록 해 보셔야겠네요.

 

'풍년가' 연습을 마친 뒤에 음악회 예행연습으로 '여민락' 4장을 해 보니

이제 악보도 거의 외우셨고 흐름도 무난하게 되셨으므로

다른 분들과의 호흡이나 자세에도 신경을 쓰시면서 최대한 집중하신다면

그동안 열심히 연습하신 만큼 좋은 성과를 거두실 것 같습니다.

 

   75기반

'산도깨비'는 아직 박자가 조금씩 불안한 부분이 있고

너무 느리게 부셔서 굿거리 장단에 맞지 않을 때가 있으므로

일단 박자를 정확하게 다시 점검해 보신 후 좀 빠르게 연습하셔야겠네요.

그리고 굿거리 장단은 강약이 분명하고 흥겨운 느낌이므로

대금 소리가 좀 더 시원하게 들리도록 부시면 좋겠습니다.

 

연습곡 15번은 어려워서인지 아직 박자가 잘 안 맞네요.

특히 1.5박이 길었다 짧았다 들쑥날쑥하여 일정하지 않으므로

한 박을 둘로 나누어 정확하게 1/2박씩 세면서 부는 연습을 많이 해 보시고

1/2박과 1/4박의 구분은 물론 길게 뻗을 때도 박자를 세면서

항상 정확하게 불 수 있도록 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사랑국악회 =http://cafe.daum.net/daegum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