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기반
아직 소리 내는 법도 익숙하지 않으시고 복식호흡도 안 되시기 때문에
호흡법과 취법을 다시 복습하며 익히고
잠깐씩 쉬는 시간에는 대금의 역사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대금 소리를 일정하게 안정적으로 낼 수 있으려면
입술을 통해 나오는 입김이 얄팍하고 일정해야 하는데
입으로 불게 되면 구강과 입술이 움직이기 때문에
입김이 흔들리고 입술 모양도 흐트러지게 되므로
우선 복식호흡을 통해 날숨을 일정하게 내뱉을 수 있어야 하고
입술 모양은 언제나 '임'을 발음하듯이 옆으로 당기는 것이 좋습니다.
85기반
'따오기'는 無과 함께 㴌의 취법을 익히기 위한 곡인데
그동안 無의 운지법과 취법은 여러 곡을 통해 익혔지만
아직 㴌은 많이 접해보지 않아서 정확한 음정을 만들기 어려우니
여러 번 반복 연습을 하며 최대한 젖혀 부시기 바랍니다.
또 반박자를 너무 급하게 처리하지 마시고
정확하게 한 박의 절반이 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1/2박에 나오는 無도 숙여서 불 수 있어야 하고
'혀치기'도 아직 명확하지 않으므로 좀 더 보완을 해야겠네요.
84기반
'기다리는 마음'은 다들 익히 알고 있는 노래이지만
막상 대금으로 불어 보면 취법이 만만치 않습니다.
선율이 편안하고 단순한 편이라 박자는 매우 쉽지만
같은 음의 반복이 굉장히 많아서 '혀치기'를 연달아 구사해야 하는 데다
음역이 높아서 고음을 깔끔하게 처리하는 것도 쉽지 않고
수시로 등장하는 㴌을 젖혀 부는 취법 외에도
이제부터는 淋과 湳의 취법까지 익혀야 합니다.
평취의 林과 달리 淋은 조금 숙여서 부시면 되고
반대로 湳는 약간 젖혀 불어서 음정을 조절해야 하니
그동안 익힌 無이나 㴌과 함께 연습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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