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기반
연습곡 3번과 4번까지 반복 연습하고 난 뒤에
연습곡 5번을 새로 시작하여 조금 불어 보았는데
이제 왼손 운지법은 많이 좋아져서 지공을 웬만큼 막을 수 있게 되었지만
아직 취법이 깔끔하지 않아서 대금 소리가 탁하게 날 때가 있습니다.
汰나 潢에 비해 가장 먼저 배운 음인 㳞 소리가 오히려 안 좋은 분들이 많은데
㳞는 상대적으로 고음인 만큼 입김의 속도가 빨라야 하므로
입술을 최대한 옆으로 당겨서 입술의 틈이 얄팍해져야
입김이 빠르고 날카롭게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4번과 5번부터는 두 음을 연결해서 부는 가락이 많으니
우선 각각의 음에 해당하는 취법을 따로 연습해서 익힌 뒤
연결해서 불 때도 입김의 속도를 정확하게 맞출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84기반
'새야 새야'를 복습해 보니 전체적으로는 무난하게 소화하셨지만
아직 둘째 각에서 고음의 취법이 원활하지 않아서
淋과 汰가 나오는 부분의 연결이 잘 안 되거나
너무 강하게 부셔서 대금 소리가 거칠어질 때가 있으므로
부드럽고 깔끔하게 연결해서 불 수 있도록 연습하셔야겠네요.
다음 곡은 어릴 때 많이 불렀던 '고드름'인데
여기서부터 처음으로 반박자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지금까지는 연습곡이든 '반달'이든 그냥 1박, 2박, 3박 등의 단순한 박자만 익혔지만
앞으로는 한 박의 절반인 반박자를 종종 접하게 되는데
반박자는 대충 한 박보다 좀 짧게 불면 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정확하게 1박의 1/2이 되도록 해야 하므로
손으로 박자를 짚으며 한 박을 둘로 나눠 세는 훈련을 따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사랑국악회 =http://cafe.daum.net/daegum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