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기반
'누나의 얼굴 3번'은 음역을 높여서 조옮김한 것으로
박자는 1번이나 2번을 통해 파악하였기에
㴌의 취법과 함께 고음을 주로 연습하면 됩니다.
그동안 다양한 곡들을 통해 고음의 취법을 익히긴 하였으나
아직 고음이 마음대로 소리가 안 나서 힘을 주며 강하게 불 때가 있는데
서정적인 가락인 만큼 고음이라도 부드럽게 처리해야 하므로
최대한 입김을 가늘게 부는 연습을 많이 하는 한편
南-㴌이나 汰-湳처럼 음역이 넓은 부분을 정확하게 연결하는 연습과
淋-㴌 부분의 취법을 꾸준히 연습해야 합니다.
정악 2반
'세령산' 2장의 난이도는 1장과 큰 차이가 없기에
1장을 연습하던 속도대로 쭉 불어 보았는데
아직은 1/6박이나 1/9박의 처리가 미숙할 때가 있으므로
1/3박을 정확하게 세면서 부는 연습을 더 하셔야겠네요.
다음 3장은 첫 째 각의 가락에서 1/12박까지 나와서
박자를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1/3박의 절반이 1/6박이고, 그 1/6박을 다시 반으로 나누면 1/12박으로
정확하게 세는 것이 어려운 분들은
우선 최대한 짧은 싯가로 빠르게 처리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정악 1반
우선 '상현도드리' 1장을 집중 연습하며 익힌 뒤
2장도 몇 번 불며 악보를 훑어보니
1분당 60 정간으로 정악곡 중에서는 속도가 빠른 편이라
정확한 박자를 유지하는 것이 잘 안 되어
좀 느린 속도로 부분 연습을 하며 박자 익히기에 치중하였는데
대부분 2/3박을 자꾸 길게 뻗으셔서 한 박처럼 되거나
반대로 한 박을 대충 짧게 부시는 바람에 오히려 2/3박보다 짧을 때가 있고
1/3박 역시 2/3박의 절반이 되어야 하는데도
너무 짧게 처리하셔서 박자가 안 맞게 되므로
당분간 한 박을 셋으로 나눠서 1/3박을 정확하게 셀 수 있도록 하셔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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