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기반
'섬집 아기'에서 젖혀 부는 姑의 취법과 음정을 처음 배웠는데
'고향 생각'에는 姑과 함께 숙여 부는 無도 나옵니다.
'고향 생각'은 선율이 복잡하지 않아서 박자도 쉽고
無이나 姑도 잠깐 스쳐 지나가는 정도로 조금 나오지만
앞으로 배울 곡들에는 점점 더 많이 등장하고 어려워지므로
지금부터 취법을 제대로 익혀 두어야 합니다.
보통으로 부는 취법에 숙여 불기와 젖혀 부는 취법까지
한 곡 안에서 3 가지 취법을 구사하는 것도 어렵지만
숙이거나 젖혀 분 다음에 원래 취법을 찾는 것 역시 중요하니
천천히 여러 번 반복 연습하며 몸에 익혀 두시기 바랍니다.
84기반
'어머님 은혜'는 성부를 나눠서 2중주를 하도록 편곡된 것인데
1번 대금이 주선율이고 2번이 화음을 담당하기에
2번 악보를 불어 보면 가락도 낯설어 어색하고
無과 姑도 굉장히 자주 나와서 취법도 까다롭습니다.
아직은 無의 취법도 자유롭게 구사하기는 힘들지만
姑의 음정을 조절하기 위해 젖혀 부는 취법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데다
특히 仲와 姑이 이어지는 부분이 어려우니
정확한 음정을 유지할 수 있을 때까지 많이 불어 보시고
웬만큼 익숙해지고 나면 한 명씩 파트를 나눠서
두 성부를 동시에 연주하며 화음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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