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기반
대금 소리를 제대로 내기 위해서는 취법이 중요한데
그 취법에는 중요한 4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입김을 취구에 정확하게 불어넣기 위한 각도와
취구와 입술 사이의 거리, 입김의 속도, 굵기 등이 그것인데
위의 여러 요소 중에 하나라도 안 맞는 것이 있으면 대금 소리가 잘 안 나게 되므로
항상 입술의 조절에 집중하며 연습을 해야 합니다.
이제 바른 연주 자세를 갖추고 왼손과 오른손의 모양을 잡으며 연습을 해 보니
벌써 대금이 한쪽으로 기울어서 아래로 처지거나 반대로 높아지는 경우가 있는데
두 가지 모두 입술과 취구가 어긋나서 입김이 제대로 안 들어가므로
거울을 보면서 대금이 수평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85기반
연습곡 15번과 16번을 몇 번 불며 몸을 풀고 난 뒤
'반달'을 복습하며 미진한 부분을 보완해 보았는데
연습곡과 '반달' 모두 아직 소리가 잘 안 나는 부분이 있어
천천히 다시 불며 운지법과 취법을 가다듬도록 하였습니다.
다음 곡은 다들 잘 알고 계신 노래 '새야 새야'로
박자도 쉽고 출현음도 林 潢 汰 淋에 불과하여 3음계의 아주 단순한 곡인데
林의 한 옥타브 위 음인 淋이 처음으로 등장하여 어렵게 생각될 수도 있지만
淋은 운지법이 潢과 동일하여 큰 어려움 없이 막을 수 있고
단지 입김을 훨씬 더 날카롭고 빠르게 불면 되기에 생각보다 까다로운 음이 아니지만
그보다는 전폐음인 林이 자주 나와서 가락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기에
林의 운지법과 취법을 많이 연습해 보셔야 될 겁니다.
84기반
지난 시간에 조금 불어 보았던 '고향의 봄'을 본격적으로 연습해 보니
박자는 모두 맞게 잘 부셨지만 아직 湳가 익숙하지 않아서
운지를 틀리시거나 너무 강하게 부실 때가 있었는데
고음은 강하게 부는 것이 아니라 입김을 빠르게 조절하는 것이므로
입술을 최대한 팽팽히 당기고 틈을 얄팍하게 만들어
입김이 날카롭게 나오도록 해야 합니다.
'고향의 봄'은 어릴 때 배운 간단한 노래입니다만
대금으로 불어 보면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을 느끼실 텐데
둘째 각의 경우 湳로 시작하는 선율이 차차 하강하여
마지막에는 仲에 이를 만큼 음역이 넓어서
거의 한 옥타브 반에 가까운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각각의 음들을 정확하게 부는 것이 만만치 않으므로
취법의 조절에 집중하며 부분 연습을 많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사랑국악회 =http://cafe.daum.net/daegum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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