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기반
'스와니강'은 초등학교에서 배운 간단한 노래이지만
대금으로 불어 보면 생각보다 박자가 까다롭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1/2박 1박 1.5박 2박 등을 정확하게 구분하며 불 수 있도록 하고
'아침 이슬'에서는 無과 姑의 음정을 맞추기 위한 취법을 연습하는데
짧은 1/2박에서 姑의 취법을 조절하는 것이 어렵고
특히 仲와 연결될 때는 정확한 음을 유지하는 것이 힘듭니다.
'오나라'는 속도에 따라 두 가지로 불 수 있으며
느리게 불 때는 어렵지 않게 박자를 맞출 수 있지만
빠르고 흥겹게 불려면 박자가 상당히 까다로워서
1/2박을 정확하게 부는 것도 힘들고 강약을 조절하는 것도 만만치 않습니다.
'엄마야 누나야' 역시 다들 알고 계신 노래입니다만
장식음 부호 '나느나'가 처음으로 나오기 때문에
2분박과 3분박을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78기반
지난 달에 종묘제례악 중 '정대업' 한 바탕을 배우긴 하였으나
아직 취법이 미숙하여 제대로 소리가 안 날 때도 있고
강약 조절을 비롯한 곡의 느낌이 제대로 표현이 안 되므로
음반 감상을 통해 곡의 분위기를 파악하면서
처음부터 한 곡씩 다시 복습하며 익혀 보겠습니다.
정대업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취법이 안정되면 '전폐희문'을 해 볼 텐데
'전폐희문'은 장엄하면서도 멋스러운 곡이지만
아주 느린 속도의 가락을 길게 뻗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기 때문에
초심자에게는 상당히 힘들고 어려울 수 있으므로
여러 시간에 걸쳐 충분히 연습할 예정입니다.
정악반
그동안 '웃도드리'를 집중 연습하시느라 많이 힘드셨을 테니
길고 어려운 정악곡 수업은 잠시 쉬는 대신
간단하고 편한 노래들을 불며 기본기를 좀 더 다져 보겠습니다.
우선 민요 '풍년가'부터 시작해 볼 텐데
가락이 그다지 어려운 곡은 아니지만
굿거리 장단의 속도에 맞춰서 부시려면 박자가 만만치 않고
끝부분의 고음을 깔끔하게 처리하는데 집중하셔야 됩니다.
오래 전 윤심덕의 노래로 유명한 '사의 찬미'는
원래 군대의 행진곡으로 쓰기 위해 만든 곡을 빌려 온 것으로
선율은 다들 익숙하시겠지만 후반부의 박자가 조금 까다롭고
젖혀 부는 蕤과 반구멍 운지법을 쓰는 夷의 운지법이 매우 어렵습니다.
'달맞이꽃'은 전에도 불어 보았던 곡이지만
이 번에는 음역을 바꿔서 應과 夷을 좀 더 연습해 볼 텐데
역시 마지막에 등장하는 夷이 쉽지 않으실 겁니다.
'또 한 송이 나의 모란'은 원래 성악곡인데
중간에 잠깐 나오는 大(대려)는 그다지 어렵지 않지만
후반부의 박자와 應 처리를 많이 연습하셔야 될 겁니다.
저사랑국악회 =http://cafe.daum.net/daegumlove
대금동호회-저사랑
대금의 순우리말은 '저'입니다. '저사랑'은 대금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대금을 배우고 연주하며, 대금을 통해 친목을 도모하는 곳으로 대금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께 열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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