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의 김한성선생님께선 이 번 주엔 바쁘셔서 못 오시고
다음 주에 오실듯 합니다.
김영조선생님도 저녁에 약속이 있어 일찍 가신다고 하셔서
먼저 잠깐 짬을 내어 '낙양춘'을 함께 불어 보셨는데
'낙양춘'은 가락이 무난하여 박자나 음정은 틀릴 일이 없지만
아직 대금 소리가 탁하고 약하게 나시는 것이 걸립니다.
대체로 대금을 부실 때 입술이나 몸에 힘을 많이 주시기 때문에
입김이 제대로 못 나와서 대금 소리가 불안정해지므로
온 몸에 힘을 빼고 부실 수 있도록 하시면 좋겠습니다.
정악반
'관악영산회상' 中 '세령산'을 본격적으로 익히는 중인데
음정과 박자는 거의 비슷하게 되지만 표현이 거의 안 됩니다.
'관악영산회상'에는 潕이나 浹에서 흘리는 경우가 많은데
아직 대금 소리가 마음대로 잘 안 나기 때문에 강약 조절이나 흘리는 표현이 안 되네요.
그리고 㳞에 나오는 액센트 역시 마찬가지로 밋밋하니
고급반 수준에 맞게 불려면 대금 소리를 좀 더 시원하게 낼 수 있어야겠습니다.
산조반
이제 기본적인 요성은 거의 되는듯 하지만
아직 운지를 할 때는 대부분 연결이 안 되고 끊어지므로
좀 더 요성을 자유롭게 할 수 있을 때까지 꾸준히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민요 '닐리리야 2번'은 㶂 소리를 가볍고 부드럽게 불 수 있어야겠고
浹이 나오는 부분의 운지와 음정이 불안하니
따로 부분 연습을 좀 해 보셔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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