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기반
연습곡 5번은 호흡도 길어야 하는 데다
선율이 끊어지지 않도록 이어 불어야 하므로
각각의 음에 맞게끔 취법을 조절하며 연결하는 것도 까다롭고
汰-㳞-潢으로 끝나는 마지막 소절에서는
왼손의 지공 3 개를 동시에 정확하게 막으면서
취법도 㳞의 날카롭고 빠른 입김에서
순간적으로 부드럽고 느린 潢으로 바꾸는 것이 꽤 어려우니
수 백 번 반복하며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85기반
'기다리는 마음'은 아직 음정이 정확하지 않아서
취법에 집중하며 몇 번 더 연습을 한 뒤에
성부를 나눠서 2중주를 해 보았는데
'어머님 은혜'와 달리 두 성부가 전혀 다른 선율이라
조금만 잘못해도 박자를 틀리게 되므로
각자 박자와 음정을 정확하게 불면서 상대방의 소리도 들어야 합니다.
'고향의 봄'은 姑의 취법과 음정을 계속 익히는 곡인데
반박자에서 姑 처리가 어려우므로 느리게 연습하시고
아직 저음의 취법과 '혀치기'가 미숙하니
입술에 힘을 빼고 정확하게 불 수 있어야겠네요.
84기반
'아침 이슬'은 다들 익히 알고 계신 노래이지만
생각보다 음정과 박자를 맞추는 것이 까다로운 곡입니다.
처음부터 숙여 부는 無이 굉장히 많이 나오는 데다
仲와 姑이 연결되는 가락의 취법도 어렵고
중간에 '쉼표'가 몇 군데 있어서
정확한 박자를 유지하는 것이 꽤 힘드니
우선 손으로 박자를 짚으며 노래를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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