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기반
'임 찾아 아리랑'을 느리게 불면서 취법 연습에 집중해 보았습니다.
林-汰나 汰-淋처럼 음들의 간격이 넓은 곳이 있고
후반부에 음역이 상승하는 가락을 불 때는
고음 潕 湳 淋 소리나 음정을 정확하게 불기가 힘든데
이렇게 다양한 음들을 골고루 잘 불기 위해서는
저음이든 고음이든 취법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야 하며
입술에 힘이 들어가서 굳어지게 되면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으니
평소에 길게 부는 연습을 하며 입으로 부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정악 2반
지난 시간에 이어 '세령산' 3장과 4장까지 불어 보니
1장이나 2장에서 여러 번 접해 본 가락들이 많아서
처음보다는 좀 수월하게 불 수 있었지만
간혹 짧은 음이나 복잡한 가락에서 박자가 약간씩 안 맞을 때가 있으므로
1/3박과 1/6박을 구분하는데 집중하셔야겠는데
아직은 '세령산'처럼 복잡하고 어려운 곡이 익숙하지 않으니
대금을 불기 전에 우선 악보를 제대로 읽을 수 있도록
손으로 박자를 짚으며 노래를 많이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악 1반
'상현도드리' 3장은 짧고 4장은 1장의 반복이라 어렵지 않기에
3장과 4장을 이어서 불며 악보를 훑어보니
아직 박자가 정확하지 않을 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대체로 1/3박이나 2/3박의 길이가 일정하지 않고
가락에 따라서 길었다 짧았다 하며 박자를 틀리게 되는데
1/6박 1/3박 1/2박 2/3박 5/6박 1박의 순으로 1/6박 만큼씩 길어지며
미세한 차이긴 해도 엄연히 다른 박자이므로
각각의 박자를 구분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저사랑국악회 =http://cafe.daum.net/daegumlove
대금동호회-저사랑
대금의 순우리말은 '저'입니다. '저사랑'은 대금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대금을 배우고 연주하며, 대금을 통해 친목을 도모하는 곳으로 대금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께 열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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