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금 배우기

대금에 관한 전설

대금잽이 2022. 3. 9. 01:56

백여 년 전 대금잽이 중에 정약대라는 어른이 계셨습니다. 이 어른은 대금의 명인으로 이름을 떨치기도 했지만 다음과 같은 전설로도 유명합니다.

정약대는 헌종, 고종 무렵의 궁정악사로 불세출의 대금 고수였습니다. 그분은 수련시절 특이한 방법으로 음악을 연마했는데, 날마다 새벽이면 인왕산에 올라 하루 종일 대금을 불고 저녁이 되어서야 하산하였던 것입니다. 그 때 연습하였던 곡은 [도드리(수연장지곡)]라는 곡으로 대금의 기초를 익히고 나면 처음 배우는 곡입니다. '수연장지곡'이라는 아명으로 더 알려진 '도드리'곡을 한 바탕 불면 8 분 정도가 걸립니다.
선생은 '도드리'를 한 번 불 때마다 벗어 놓은 나막신에 작은 돌멩이 하나를 집어 넣기를 수 없이 반복하여 저녁때 나막신에 돌멩이가 가득 차면 하산하였다 합니다. 비가 오나 바람이 부나 10 년을 하루같이 독공을 쌓던 어느 날, 하산하려고 나막신을 보았더니 그득한 돌멩이 사이에 이름 모를 풀이 돋아 나 있더라는 것이 전설의 내용입니다.

글쎄요, 아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돌멩이와 함께 풀을 집어 넣었을 수도 있겠고..., 물론 믿기 어려운 전설이긴 하지만, 정약대선생이 '도드리'로 10 년 적공하여 대가가 되었다는 건 사실일지도 모릅니다. '도드리'가 처음 배우는 곡이라 해서 결코 쉬운 곡은 아니며, 음악을 잘 하려면 '도드리'를 열심히 연습하라는 말을 자주 들었거든요.
하지만 요즘 대금을 배우는 분들에겐 이런 수련법은 힘들겠지요. 그렇게 미련하게 해서도 안되고요.

그래도 '도드리'를 배우셨거나 앞으로 배우시게 되면 한 번쯤 재미삼아 시도는 해 볼 수도 있겠지요?

 

저사랑국악회 =http://cafe.daum.net/daegumlove

'대금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금 수업 일지 - 초급반  (0) 2022.03.12
대금 수업 일지 - 중급반  (0) 2022.03.10
대금 수업 일지 - 초급반  (0) 2022.03.08
대금 수업 일지 - 중급반  (0) 2022.03.06
대금 수업 일지 - 초급반  (0) 2022.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