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 소식

우면산자락 초록음악회 - 무료

대금잽이 2010. 7. 21. 11:01

 

 

공연명 : 국립국악원 일요열린국악무대, 우면산자락 초록음악회 "재밌어요"
공연기간 : 2010-07-25(일)
공연일시 : 오후 8:00 ~ 9:30
소 : 별맞이터
최 : 국립국악원
관람연령 : 관람연령 제한없음
관람시간 : 90분
격 : * 초록음악회는 누구나 무료로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 날씨 등으로 별맞이터 공연이 어려울 시에는 예악당에서 진행되며 먼저 오신 순서대로 입장하게 됩니다
(단, 제한된 좌석 수로 인하여 입장에 제한이 있을 수도 있으니 이 점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의 : 02-580-3300
 
2010 국립국악원 일요열린국악무대, 우면산자락 초록음악회 감사해요

2010 국립국악원 일요열린국악무대

황해도 지역에 전해져 오는 한국 민속극의 정수 중요무형문화재 제34호 강령탈춤 전 과장의 주요대목이 여름 밤, 국립국악원 야외무대 별맞이터에서 펼쳐집니다.

우면산자락 초록음악회

재밌어요

안내

우면산자락 초록음악회는 누구나 무료로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날씨 등으로 별맞이터 공연이 어려울 시에는 예악당에서 진행되며 먼저 오신 순서대로 입장하게 됩니다 단, 제한된 좌석 수로 인하여 입장에 제한이 있을 수도 있으니 이점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일시 :
7월 25일 일요일 저녁 8시
장소 :
국립국악원 별맞이터
주최 :
국립국악원
후원 :
환경실천연합회, 국악방송, 한국정책방속KTV
협찬 :
정관장
예매문의 :
www.gugak.go.kr 02)580-3300 ARS 02)580-3333

프로그램

강령탈춤

강령탈춤은 황해도 해주, 옹진, 강령지방에서 연희되던 탈놀이로 우리나라 탈춤 가운데 해서지방(황해도 일대)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대표적인 탈춤이다. 그 동작은, 가장 활발하고 우아하며 섬세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탈과 의상 등도 여러 인물들의 성격을 잘 나타내고 있다. 대사와 노래 등도 악사들의 추임새와 더불어 재미있게 전개된다. 강령탈춤은 다른 지방의 해서 탈춤과 마찬가지로 매년 단오에 행해진다. 벽사(?邪, 귀신을 쫓아냄)의 의식무(儀式舞)이기도 한 강령탈춤에는 파계승(破戒僧)과 양반계급에 대한 풍자, 일부처첩(一夫妻妾)의 삼각관계와 서민의 애환이 담겨 있다.

사자춤

잡귀를 쫓는 의식무로서, 백수의 왕인 사자의 용맹성을 부각시키고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백(흰)사자 두 마리를 등장시켜 야수의 본성을 표현하는 힘차고 웅장한 춤을 추게 한다.

목중춤

목중이 차례로 나와 춤을 즐기는 장면으로, 김만중의 소설 구운몽(九雲夢) 중 성진이의 타락을 연상케 한다.

말뚝이춤

도약(跳躍)하는 남성의 기상(氣象)과 젊음을 상징(象徵)하는 춤으로, 말뚝이 두 명이 등장하여 자신과 똑같은 복색과 소도구를 들고 나타난 상대방을 보고 의아(疑訝)해 하다가, 자기 자신의 용감성과 우월성을 나타내기 위해 힘을 겨루는 장면을 춤으로 묘사했으며, 서로가 경계하며 대무(對舞)하다가 화해하여 기쁨이 충만 된 춤으로 끝맺는다.

미얄영감, 할미춤

고향을 떠나 방랑하던 영감은 용산삼개(마포나루터)집이란 주모(酒母)를 만나 새 생활을 꿈꾸며 즐기려고 한다. 할미는 영감을 애타게 찾아다니다가 상봉(相逢)하나 용산삼개집의 할미에 대한 불손한 언사가 원인이 되어 가정불화가 생겨 할미는 쫓겨난다. 그것을 시원히 여기고 춤을 추고 있는데 동리 어른인 남강노인이 등장해 짚신과 유서를 전한다.

상좌춤

벽사(壁邪, 귀신을 쫓아냄)의 의식무로서 잡귀를 쫓는 의식적 성격을 강하게 드러낸다. 염불장단에 느린 춤사위가 무겁고 부드러운 곡선의 미를 나타내고, 툭 올려치는 춤사위는, 인간 본연(本然)의 몸짓을 표출해내며, 타령 장단에서 부터 점점 고조(高調)되어가는 춤사위는 흥과 멋이 어우러져, 굿거리 장단으로 넘어간다.

노승, 취발이춤

팔목중춤 : 8명의 목중이 차례로 등장하여 성주풀이를 부른 뒤 노승의 환속을 종용하며 풍류정에 가자고 유혹하여 소무가 있는 장소에 데려다 준다.

노승춤 : 노승은 부채로 얼굴을 가리고 조용히 춤추다가 관중을 보고 놀라 얼굴을 가리고 주위를 살핀 다음, 소무의 미색에 취해 그를 꼬이기 위해, 파리들이 똥을 누어 얼룩덜룩한 얼굴을 씻고 단정히 한 다음, 갖은 교태와 온갖 수단으로 소무를 유혹하는 무언극의 춤이다.

취발이춤 : 천하의 한량 취발이가 등장해 소무를 사이에 놓고 치열한 싸움을 벌여 노승을 쫓아낸다. 소무와 아들을 낳고, 천자문과 한문을 가르쳐 주고 총명함을 자랑하면서, 아들을 안고 둥둥가를 부르며 퇴장한다.

* 우면산자락 5월 초록음악회에서는 (사)환경실천연합회의 후원으로 환경에 대한 인식 증진을 위한 작품 전시와 지구온난화에 따른 가뭄으로 고통 받고 있는 아프리카, 라오스의 주민들을 도울 수 있는 "생명의 우물"을 위한 성금을 모금합니다.

* 초록음악회의 포스터와 전단은 세계산림관리협의회(FSC) 인증 100% 친환경 재생 용지를 사용합니다.

2010 우면산 자락 초록음악회 연중 일정

  • 5월 16일 오후 4시 “감사해요” | 가족의 달, 감사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시간
  • 7월 25일 저녁 8시 “재밌어요” | 한국 민속극의 정수를 드러내는 가면극, 탈춤의 전 과장
  • 8월 22일 저녁 8시 “시원해요” | 무더위를 날려버릴 열정 가득한 타악의 향연!
  • 9월 26일 오후 4시 “사랑해요” | 판소리와 창극, 가야금병창이 함께하는 해학의 한마당
  • 10월 10일 오후 4시 “행복해요” | 가을바람과 함께 찾아오는 아름다운 노래잔치

    * 5월 셋째 주, 7월~9월 넷째 주, 10월 둘째 주 일요일 (6월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