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금 수업 일지
저사랑국악회 =http://cafe.daum.net/daegumlove
78기반
대금을 불기 시작할 때도 운동을 할 때처럼 몸을 풀어야 합니다.
처음엔 지공을 모두 개방한 상태로 취법 연습만 길게 여러 번 한 후
몸이 풀리고 소리가 잘 나면 지공을 하나씩 막으며 또 불어 보는데
각각의 운지법에 해당하는 취법을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 연습합니다.
서양음악에 장조와 단조가 있듯이 우리음악에는 평조와 계면조가 있습니다.
평조와 계면조는 구성음들의 간격이 달라서 곡의 느낌에 차이가 나는데
우리음악에는 계면조가 훨씬 많지만 좀 더 어렵기 때문에
처음엔 평조, 그 중에서도 黃평조 음계부터 배웁니다.
黃평조는 黃-太-仲-林-南의 5 음으로 구성되는데
우선 㳞와 汰, 潢, 3 가지 음의 운지법과 취법만 연습해 보았습니다.
77기반
먼저 연습곡 4번을 복습해 보았는데
아직 운지가 자유롭지 못하셔서 손에 힘이 들어가실 때가 많으니
지공을 빨리 막으려고 애쓰기 보다는 아주 느린 속도로 천천히 부시면서
취법을 제대로 익히는데 주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습곡 5번도 마찬가지로 급하게 운지를 하시려고 하지 마시고
음 하나 하나가 정확하게 소리 나도록 취법을 연마하시다 보면
그 동안 손은 조금씩 풀어지게 마련이므로
항상 대금 소리에 집중하시면서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75기반
지난 주에 이어 '올드랭싸인'을 집중 연습하였습니다.
아직도 반 박자가 정확하지 않고 1.5박이 자꾸 길어지는 분들이 많네요.
당분간 노래하듯이 불지 말고 박자를 정확하게 부는데 집중하시고
㴌과 淋의 취법도 잘 안 되기 때문에 따로 연습을 좀 더 해야겠습니다.
대부분 대금 소리가 시원하지 않고 숙이거나 젖혀 부는 취법이 잘 안 되기 때문에
느린 속도로 연습하니 호흡이 모자라서 악보대로 불지 못하는데
우선 4 정간씩 나눠서 연습한 후에 숙달되면 차차 속도를 빠르게 불면 됩니다.